후원회원현황

“다 같이 경제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 - JP모간 박라희 부문장 인터뷰

2018-03-06

‘더불어 함께 사는 건강한 공동체 사회’를 꿈꾸는 사회연대은행에 힘을 더해주시는 많은 후원기업들이 있습니다. 마음과 뜻을 모아주시는 분들이 계시기에 사회연대은행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뜻을 펼칠 수 있었습니다. 그 중 한 곳이 JP모간입니다. JP모간은 2015년 ‘청년 사회혁신가 인큐베이팅 지원사업’, 2017년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통해 사회적 경제 활성화 및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했습니다. ‘소상공인 지원사업’은 2018년에도 지속될 예정입니다.

이처럼 JP모간과 사회연대은행이 지속적인 파트너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던 데에는 JP모간에서 일련의 과정을 총괄한 박라희 부문장의 역할이 컸습니다. 기업과 비영리단체가 지속적인 파트너쉽을 맺기 위해 상호 신뢰와 투명성이 중요하다는 JP모간 박라희 부분장을 서면으로 만났습니다.

 

<JP모간 박라희 부문장>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한국JP모간에서 마케팅과 홍보 업무를 맡고 있으며 회사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위해 JP모간 체이스재단, 파트너 NGO들과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Q. 사회공헌담당자로서 JP모간의 사회공헌 방향성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JP모간은 지역사회가 겪고 있는 어려움들을 함께 극복하고자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전 세계 지역사회가 직면한, 가장 시급한 챌린지 중 하나인 경제활동 참여 기회의 확대와 보다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활동으로는 비영리 단체들과 협력하여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의 취업, 창업 및 성장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함은 물론, 의미있고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사회적기업의 발전과 육성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과 청년들이 좋은 일자리를 얻거나, 비즈니스의 창업과 성장에 필요한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취약계층 지원 프로그램들을 통해서 참가하시는 분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하고 그분들의 삶의 질이 개선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Q. 사회연대은행과는 2015년 ‘청년 사회혁신가 인큐베이팅 지원사업’을 통해 인연을 맺었습니다. 지원하게 된 계기와 성과 등이 궁금합니다.

청년 실업문제와 더불어 이와 연관된 사회적 이슈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으로 사회연대은행과 함께 청년 사회혁신가 육성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적기업 창업 의지와 가능성이 있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비즈니스 스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청년 사회혁신가들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창업과 성장을 지원했습니다. 청년 실업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제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에도 기여하고자 하는 바람이 컸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총 98명의 청년 사회혁신가들이 참여했고 11개의 사회적기업이 인큐베이팅 되었습니다.

 

Q. 청년 사회혁신가 지원사업 이후에는 소상공인으로 관심을 돌려 소상공인 역량강화 지원사업을 진행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실업률 상승과 일자리 감소 등으로 취약계층 청년과 여성들이 자영업 창업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지만, 자본이나 비즈니스 스킬 부족 등의 이유로 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대부분의 지원 프로그램이 창업을 위한 소상공인 대출에 집중되어 있고 창업 이후 받을 수 있는 지원들은 한정적이라는 것에 착안하여 기존 소상공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사회연대은행과 함께 기획하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년간 40여개 소상공인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우리 동네 히든 히어로 프로젝트’는 지역사회 내 취약한 소상공인들의 사회적 유동성 증대를 돕고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경제발전을 돕기 위한 JP모간의 스몰 비즈니스 양성 지원 전략과 일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Q. 지원 대상 선정 및 지원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시고, 지원 후 변화된 대상들의 모습도 직접 확인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련의 과정에서 어떤 인상을 받으셨는지 궁금합니다.

소상공인 지원사업에 참여한 업체 대표님들의 좋은 사업 아이디어와 능력, 열정에 항상 감동하고 응원자가 될 수밖에 없었던 지난 몇 년이었습니다.

처음부터 모든 것이 갖춰지거나 준비되지는 않았지만 가능성을 보고 선발했던 업체들이 교육과 컨설팅을 통해서 더 탄탄한 모습을 갖추고 길지 않은 시간 동안에 성장한 것을 보면서 참 놀랍고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 때도 많습니다.

변화와 성장의 과정 하나하나가 참가하셨던 모든 청년 사회혁신가, 소상공인 여러분들에게도 의미있는 밑걸음과 지지대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항상 갖고 있습니다.

 

Q. 앞서 JP모간의 사회공헌 방향성은 일자리 확대라고 말씀 주셨는데요. 앞으로 JP모간의 사회공헌 또는 지원사업 계획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JP모간의 사회공헌사업 투자 목표는 다 같이 경제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취업 준비, 스몰 비즈니스 양성, 소비자들의 재정 건전성 개선을 위해서 글로벌 장기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지역사회와 또 회사를 위해서 좋은 일이 어떤 것인지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JP모간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회사가 가진 능력과 전문성, 글로벌 네트워크 및 자본을 통하여 전 세계 곳곳에서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존재하는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