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회원현황

'후원은 신뢰로부터 시작된다.' 사회연대은행 재무관리팀 이다경 주임

2018-08-14

사회연대은행 재무관리팀 직원이자 후원회원인 이다경 주임을 만나 사회연대은행 회계와 후원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이렇게 만나니 또 새롭네요. 사회연대은행에서 하고 계신 일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A. 안녕하세요. 저는 재무관리팀 소속인 이다경 주임이라고 합니다. 재무관리팀은 사회연대은행의 자금운용계획을 수립하고 자금 집행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제 업무는 사업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회계업무 지원과 자금 집행 이후 상환되는 금액 관리, 해당 거래내역을 전산 시스템에 등록하여 해당 부서와 상환 내역을 공유하여 업무대처 및 사후관리가 용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Q. 처음 사회연대은행에 근무하시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이전 직장을 그만두고 진로에 대한 준비를 하던 중 지인의 소개로 사회연대은행 마이크로크레딧팀과 사회적기업팀(現, 소셜캠퍼스팀)에서 업무 보조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며 인연을 맺었습니다. 당시 여성가장 창업지원 사업 약정식 및 워크숍 업무를 지원한 적이 있었는데 아직도 그때가 기억에 남습니다. 처음 만나는 자리라 서로 어색했었지만 차차 서로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는 시간을 보냈었습니다. 어떤 꿈을 꾸고 있었고 지원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앞으로 어떻게 성취해 나아가야 할지에 대해 서로 응원하며 희망을 그리는 모습을 보며 이 사업의 가치와 더불어 사회연대은행이 이루고자 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몸소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Q. 2015년 사회연대은행이 삼일투명경영대상 '금융복지부문상'을 수상하였는데, 재무관리팀으로서의 감회는 무엇인지, 기관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점이 있으면 얘기해주십시오.

A. 아무래도 기관의 예산을 담당하는 담당자로서 삼일투명경영대상 수상은 해당 업무를 제대로 해왔다고 인정받은 것이라 생각되어 뿌듯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관의 투명성을 담당하는 부서로서 앞으로 투명한 회계를 처리하는데 더 노력해야겠다는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실제로도 매달, 매주 자금집행현황을 정리하고 효율적인 자금운용을 위해 꼼꼼한 예산계획과 자금집행 시 철저히 증빙서류를 확인하고 첨부하여 법리에 맞는 세무회계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삼일투명경영대상 '금융복지부문상' 수상 외에 재무관리팀에 근무하여 자부심을 느꼈던 적이 있나요?

A. 최근 서울형 마이크로크레딧 사업의 회계감사를 받은 적이 있는데, 해당 사업을 위탁받아 운영하는 기관 중 회계처리에 있어 투명성과 정확성을 인정받아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을 때, 이 일을 수행하는 담당자로서 자부심을 느낀 적이 있습니다.

 

Q. 기관의 투명성에 대해 가장 잘 알고 계신 이다경 주임님이 사회연대은행 후원회원으로 가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우연한 계기로 사회연대은행에서 일을 시작하면서 사회연대은행의 미션과 비전, 사업에 대한 직원들의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면서 '이 기관이라면 내가 신뢰할 수 있는 곳이구나!' 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막연하게 후원을 하고 싶었지만 어느 기관이 후원금 운용을 잘하고 믿을 수 있는 곳인지에 대한 판단이 어려웠습니다. 사회연대은행은 제가 경험해보고 지켜본 곳이었기에 믿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적은 금액이지만 의미 있는 일에 동참하고자 후원회원으로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Q. 직원으로서 사회연대은행 후원회원에 가입을 권할 때 어떻게 이야기하시나요?

A.  사회연대은행이 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발굴과 영세소상공인에게 창업 자금을 지원하는 것은 단순 창업 기회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창업을 통해 사회적 금융소외계층이 겪고 있는 사회문제를 해소하고 경제적 자립을 도와 사회의 일원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에 환원하는 선순환을 만들어 함께 나누고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가치있는 일을 하는 곳이기 때문에 사회연대은행에 힘을 보태달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Q.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더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는지요?

A. 재무관리팀의 직원으로서 후원회원님이 납부해주시는 소중한 후원회비가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자금의 효율적인 계획과 투명한 집행 등, 후원회원이 우리 기관을 믿고 회비를 납부할 수 있는 투명하고 신뢰 높은 기관이 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존재하는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