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한 도전과 성장, 배움을 나누다 - 청년비전프로젝트 플랜V 1기 성과공유회

2021-09-09

(사)함께만드는세상(사회연대은행)은 지난 828, 아름다운가게의 지원으로 진행한 보호종료청년 미래지원사업, ‘청년비전프로젝트 플랜V 1를 마무리하며 성과공유회를 가졌습니다. 청년 멘티 26, 멘토 12, 아름다운가게와 사회연대은행 임직원이 온라인으로 모여 1년의 여정을 돌아보며 서로를 축하했습니다.

 

“1년 전 면접에서 모두를 만났던 기억이 아직도 선명합니다.

지난 10개월간 어떤 꿈을 만들어 갈지 설레었습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계획한 바를 열심히 해왔을 멘티들에게 고맙습니다.

함께해 주신 멘토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아름다운가게 김하나 국장)

 

오늘 이 자리 가장 축하받아야 할 아름다운 청년 26, 모두 축하합니다.

지난 과정이 자립역량을 강화하는 지도이자, 비전을 설계하는 희망의 지도였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는 우리 멘티들이 후배들에게 지도를 안내해 줄 멘토가 되기를 응원합니다.”

(함께만드는세상 문태화 본부장)

 

20209월 모집을 시작한 <청년비전프로젝트 플랜V 1>는 선발 과정부터 지원자들의 참여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청년비전프로젝트는 비전워크숍, 금융멘토링, 비전지원금과 비전생활비 4가지 세부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감정과 강점, 가치를 가졌는지 인생 경험을 돌아보며 자신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던 비전워크숍

 매월 직접 작성한 가계부를 토대로 맞춤재무상담과 진로 멘토링

□ 안정적인 기본생활 유지를 위한 비전생활비 월 30만원(300만원 지원)

□ 각자가 계획한 비전과 필요에 맞게 비전지원금 총 500만원

 

비전워크숍과 멘토링을 통해 멘티들은 자신이 가진 비전을 발견하고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사회연대은행은 청년들이 자립하는 데 꼭 알아야 할 재무·금융 정보를 알기 쉽게 그리고 가계부를 직접 써보는 등 실생활에 와닿게 경험해볼 수 있도록 멘토링을 진행했습니다. 덕분에 멘티들은 비전지원금과 비전생활비를 더욱 알차고 똑똑하게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성과공유회에서 직접 소감을 전한 4명의 멘티들은 그간의 여정을 잘 마친 뿌듯함과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기대를 담은 소감을 밝혔습니다.멘티소감

성과공유회를 축하하기 위해 엄○○ 멘티는 영상을, 구○○ 멘티는 그간 연습해온 웹툰과 축전을 준비해 소개했습니다. 


발표


특히 엄○○ 멘티가 준비한 영상에는 비전지원금을 유용하게 활용하는 모습, 꿈을 위한 공부와 연습, 도전의 10개월이 생생히 담겨 있었습니다. 영상모음

<엄○○ 멘티가 제작한 영상 일부>

 


그리고 멘티들과 함께 고민하고, 울고 웃었던 멘토님들은 헤어짐의 슬픔보다는 끝까지 과정을 잘 마친 멘티들이 자랑스럽고 고맙다는 마음과 함께 앞으로의 미래를 격려하고 응원하는 따듯한 인사를 전했습니다.

 

기억하자. 잊어버리지 말자. 플랜V로 만난 젊은 친구들

아픔도 외로움도 홀로서기 노력들도

듣고 본 것들을 서로 서로 이야기한 가슴속 마음도 희망도" (한두섭 멘토)


녹록지 않은 여건 속에서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멘티들의 열정은 오래도록 간직될 것 같습니다.” (손은정 멘토)


우리 모두가 성공자라고 생각합니다

1년 남짓한 시간 멈추지 않고 함께 여기까지 온 것만으로도 우리는 큰 성공을 한 것입니다.

이러한 크고 작은 성공이 멘티들의 삶 속에서 자양분이 될 겁니다

앞으로 더 큰 성과들을 잘 이뤄갈 거라 믿습니다. ” (최정희 멘토)


직접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고, 그 결과물을 되돌아보는 과정이 

앞으로 만나게 될 어려운 일들을 슬기롭게 풀어가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당장 소액으로 시작한 저축과 투자도 5, 10년이 지난다면 

우리 멘티들이 무언가 하고자 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꾸준히 관심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김광중 멘토)


미래 준비에 항상 최선을 다해온 우리 멘티들은 이미 충분히 잘하고 있습니다

멘티와 멘토님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사랑합니다.” (이은주 멘토)

 


성과공유회 마지막 순서로 꿈을 이룬 미래의 나에게 하고 싶은 말을 실시간으로 받아보았습니다. 스스로가 듣고 싶었던 말, 그리고  친구에게 해주고 싶었던 말 속에는 미래를 향한 희망과 열정, 격려가 가득했습니다사회연대은행도 그간의 도전과 성장, 배움, 그리고 서로에 대한 고마움을 나눴던 오늘을 기억하겠습니다. 플랜V 1기 여러분이 꿈꾸는 미래를 응원하며, 또 다른 모습으로 다시 만나길 기대합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V'로 마지막 인사를 나누는 모습>


-----

청년비전프로젝트 플랜사업은 오는 9월 13일부터 2기를 모집합니다. 특히 2기 과정에는 1기 수료생이 멘토로 참여하여 새로운 멘티가 될 청년들과 서로를 지지하는 관계를 쌓아갈 예정입니다. 자신의 꿈을 향해 자기 자리에서 묵묵히 노력하는 모든 청년들을 응원합니다.

 


  • 존재하는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