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과 변화 이야기

“경험이 풍부한 멘토를 만나고 금전적 지원도 받을 수 있었죠” - 청년 일자리 멘토링 α 프로젝트 인터뷰

2021.03.07

사회연대은행과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가 함께 진행하는 청년 일자리 멘토링 α 프로젝트는 취업 준비 중인 만 19~34세 청년을 대상으로 일자리 멘토링 및 취업준비지원금을 제공해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입니다학자금 부채상환지원 대상자 또는 가구 월평균소득이 중위소득 85~90% 이하인 청년들에게 멘티 자격이 주어집니다멘티는 코칭 경험이 풍부한 멘토에게 총 5회에 걸쳐 자기소개서 작성법면접법진로설정에 관한 멘토링을 받으면서 취업희망 분야 현직자도 만나고 80만원의 준비금을 지원받습니다


지난 2020년 상하반기에 각각 프로젝트 1, 2기로 선정된 멘티 22명은 멘토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 국민은행농협신용보증기금인디컴, KOTRA, KT DS 등에 취업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그 중 영진저축은행에서 사회생활의 첫 발을 디딘 정희철 멘티를 만나 청년 일자리 멘토링 알파 프로젝트에 관한 상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청년 일자리 멘토링 α 프로젝트 활동에 참여 중인 정희철 멘티(왼쪽)>


Q. 먼저 인터뷰에 응해주신 정희철 멘티님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전문대학에서 청소년학을 전공했고 지방국립대에 편입하여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현재 경기도 부천에 있는 영진저축은행의 여수신팀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Q. 청년 일자리 멘토링 α 프로젝트를 무사히 마치시고 근무하시게 된 영진저축은행은 어떤 기관인가요?

 

영진저축은행은 국내 유일의 합자회사로 50년의 업력을 자랑하는 저축은행입니다안정적인 BIS 자기자본비율 및 고정이하여신비율을 바탕으로 고객의 자산을 관리하고 꾸준히 업무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Q. 청년 일자리 멘토링 α 프로젝트에 지원하시게 된 동기나 계기가 궁금합니다.

 

기존에 유통산업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다가 퇴사 후 뒤늦게 금융권 취업을 희망하게 되었습니다다른 사람들보다 늦게 출발하다보니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막막한 부분이 있었습니다그래서 정보를 얻고자 노력하던 중 사회연대은행에서 진행하는 청년 일자리 멘토링 프로젝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Q. 총 5회에 걸쳐 멘토링을 받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구체적인 멘토링 사항과 정희철 멘티님에게 특히 도움이 되었던 내용이 궁금합니다.


멘토링 활동에 참여하며 멘토님과 대략적인 취업준비 상황을 공유하고 다른 지원자들과의 차별화를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멘토링의 일환으로 직접 서울신용보증재단을 방문해 현직자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던 부분이 특히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왜 기관이 존재해야 하는지실수요자는 누구인지 직접 들을 수 있었습니다생각보다 많은 수의 자영업자들이 시중은행의 대출금리를 부담스러워하고 있다는 사실이 인상적이었습니다.

 

Q. 토익시험 응시료면접용 복장 구매비 등으로 사용 가능한 80만 원의 취업준비 지원금을 지급받으셨는데 덕분에 금전적 부담이 한결 덜하셨을 것 같습니다. 지원금을 어떤 용도로 활용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취업준비 기간 동안 많은 회사에 지원한 편이었습니다그러다 보니 각 회사별 인적성 교재 구입비가 항상 부담이 되었습니다그런데 프로젝트 지원금을 지급받은 후 금전적인 걱정을 덜고 본연의 공부에 집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Q. 정희철 멘티님의 향후 커리어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아직은 수습기간 중인 신입사원이라 창구에서 수신을 비롯한 기본적 업무를 배우고 있습니다하지만 저의 장기적 목표점은 여신입니다특히 PF대출(돈을 빌려줄 때 자금조달의 기초를 프로젝트를 추진하려는 사업주의 신용이나 물적 담보에 두지 않고 프로젝트 자체의 경제성에 두는 금융기법)과 같은 부동산금융과 기업금융을 배우고 관련 커리어를 쌓아서 스스로의 몸값을 높이고 싶습니다.

 

Q. 일자리가 간절하지만 면접스킬채용 트렌드이력서 및 자소서 작성법 등 구체적 방법론을 잘 몰라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청년 일자리 멘토링 α 프로젝트를 추천하신다면 어떤 말씀을 들려주고 싶으신가요?

 

청년 일자리 멘토링 프로젝트는 경험이 풍부한 멘토를 만나고 금전적인 지원도 받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프로그램입니다이러한 표면적인 혜택도 중요하지만 청년 일자리 프로젝트에 참여한다는 건 본인이 적극적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자칫 자신에 대한 믿음을 잃을 수 있는 취업준비생에게 더욱 의미가 깊은 프로그램이라 생각합니다.


취업시장이 역대급으로 어렵다는 건 잠깐의 위로일 뿐입니다결국 모든 책임은 본인이 지게 되어 있습니다청년 일자리 멘토링 프로젝트에 도전해 의지를 다잡고 자신의 취업준비 상황을 점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Q. 사회연대은행과 알파라운드에 꼭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들려주세요.

 

취업을 준비하며 취업시장에서도 정보의 불균형이 존재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사회연대은행과 알파라운드가 취업시장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취업준비생의 거점이자 버팀목이 되기를 바랍니다앞으로 무궁한 발전이 있길 기원하겠습니다.




  • 존재하는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