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과 변화 이야기

“마음이 힘든 사람들에게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안내합니다” - 창업팀 11기 마인드핏

2021.08.17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박수진 대표님과 마인드핏 팀을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마인드핏 대표 박수진입니다. 먼저 마인드핏은 마음이 힘든 분들이 치료가 필요할 때자신의 마인드에 핏(fit)한 치료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안내하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현재 마인드핏은 7명이 함께하고 있는데요. 김단비 공동대표, 그리고 직무별로 마케팅, 디자인, 웹 개발 등 각 분야의 역량 있는 분들을 모아 팀을 구성했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마인드핏 김단비 대표(좌), 박수진 대표>


Q. 자신에게 맞는 마음건강 치료로 이어지게끔 안내한다는 마인드핏의 사업 모델이 인상적입니다.  특별히 마음건강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저는 평소에도 나의 노력과 시간이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끼쳤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그래서지속가능경영을 전공하고, 사회적기업진흥원사회적기업 리더 과정을 수료하는 등 관심을 이어왔습니다그러던 중 지인이 우울증을 앓을 때 곁에서 도와야 했던 시기가 있었어요. 그분의 상황에 맞는 병원이나 상담소를 제가 찾아야 하는 상황이었는데, 양질의 정보를 찾기가 너무 어려웠습니다. 화장품을 산다고 가정한다면 정보가 오히려 넘쳐서 문제이지 부족한 상황은 아니죠.


그런데 마음이 아픈 사람이, 치료나 상담이 필요한지 또는 어떤 상담소가 나랑 맞는지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 역설적으로 느껴졌습니다. 그렇게 시작한 고민이 지금의 마인드핏을 만드는 계기가 됐습니다경험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상담소나 병원을 찾기까지 수많은 망설임 끝에 용기를 내서 찾아가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양질의 정보를 접할 수 있다면 이분들께 도움이 되리라 생각했어요.

 

Q. 말씀하신 것처럼 누구나 불안을 겪거나 마음이 힘들 때가 있는데 상담이나 진료를 선뜻 선택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인 것 같습니다. 그 일을 돕기 위해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기로 하셨다고 했는데요. 어떤 정보 위주로 제공되고 있나요?


사용자 리뷰와 마음건강 콘텐츠, 검증된 상담소에 대한 상세한 정보, 이렇게 세 가지입니다. 저희는 사용자들이 마음건강 관련 정보를 접하고 필요할 때 상담소나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아갈 용기를 얻었으면 합니다. 나 혼자만의 고민이 아니라는 점, 상담이나 치료가 두려운 일이 아니라는 공감대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나 리뷰를 통해서는 상담이나 치료를 받기로 했을 때, 나에게 보다 맞는 곳을 찾을 수 있도록, 그리고 나보다 먼저 그곳을 이용한 사람들의 리뷰를 보고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Q. 리뷰를 모으는 일이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상황이 어떤가요?


창업 초반 사용자 리뷰를 모으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했습니다. 아무래도 본인의 경험을 나누는 것이다 보니 익명의 리뷰이지만 쉽지는 않았어요. 현재 마인드핏 페이지에서 리뷰는 익명으로 공개되고, 다만 실제로 방문하신 이력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영수증을 첨부하도록 하고 있어요. 리뷰를 작성해 주시는 분들께는 마음건강 키트나 기프티콘을 보내 드리는 등의 소소한 이벤트를 하고 있고요. 이벤트 진행 과정에서는 자극적인 톤앤매너를 배제하고 따뜻한 안정감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실제 내담자들의 리뷰를 확보하는 것 외에 마인드핏이 중점을 두고 있는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초기에는 전국의 모든 상담소와 병원을 검색하고 리뷰를 확인하는 서비스를 먼저 안정화하겠다는 방향을 잡았습니다. 하지만 막상 사업을 진행하다 보니, 이용자들의 입장에서 좋은 상담소에 대한 검증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꼭 필요하겠더라고요. 심리적 허들을 낮출 수 있도록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예약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했습니다예약이 발생하면 그만큼 실사용자의 리뷰는 자연스럽게 늘어날 테니까요. 현재는 여기에 저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어요. 전문성과 진정성을 중심으로 상담소를 발굴하고, 검증된 곳에 대해서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현재 21곳과 진행하고 있는데요. 초반에는 강남구에 몰려 있었어요. 서울의 구마다 거점을 하나씩 마련한다는 생각으로 제휴상담소가 있는 지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Q. 말씀하신 좋은 상담소는 어떤 곳일까요? 나에게 맞는 상담소, 안심하고 갈 수 있는 상담소일 텐데 마인드핏에서 제휴를 맺는 상담소는 어떤 기준으로 선정되나요?


심리상담 분야에서는 오래된 문제이기도 한데요. 관련 자격증의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 이름도 비슷비슷해서 일반인들은 구분하기가 상당히 어려워요. 저희는 그중 학회나 업계에서 인정하고 있는 4가지의 자격증을 보유한 상담사가 있는 곳만 제휴하고 있어요. 그리고 두 번째는 진정성입니다. 사람의 마음을 다루는 일이다 보니 제휴처를 발굴할 때 진정성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마인드핏 내부적으로 기준을 마련해, 그 기준에 맞는 경우 제휴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Q. 정보제공부터 예약까지 서비스가 점차 확장되고 있는 마인드핏의 역할이 기대됩니다.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들이 있는데요, 마인드핏만의 차별점을 설명해주세요.


보통 기존의 서비스는 상담사를 직접 연결해 온라인 상담, 텍스트 상담이나 전화상담을 제공하는 곳이 많습니다. 저희는 대면상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물론 제휴한 상담소에 따라서는 화상상담을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코로나19 이후 코로나 블루 현상과 같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겪는 우울과 불안이 점점 수면 위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담소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내담자가 늘고 있지는 않아요. 여전히 상담이나 진료에 접근하기 어렵다는 방증이죠.


그래서 마인드핏에서는 상담을 받게 될 상담실 내부 모습이나 상담 가격, 상담 자격 정보 등을 상세히 공개하고 있어요. 대면상담을 결정할 때, 그 선택을 보다 편안하게 하실 수 있도록 여정을 돕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정확한 상담과 치료로 이어지게 하는 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마인드핏 전문상담소 소개화면>


Q. 사회연대은행의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참여하면서 느낀 점,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저희가 주변에서 사회연대은행을 많이 추천받았어요. 경쟁률이 높았지만 그만큼 양질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는 마음으로 참여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후회하지 않는 선택이 되었습니다. 멘토님들의 긍정적인 에너지가 큰 힘이 됩니다. 또 저희는 사무공간을 지원받아서 이용 중이기도 한데요, 고정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기도 하고요. 특히 교육 과정 초반 전문가 멘토링 중 사업의 전략적 방향을 짚어 주신 부분이 기억이 납니다. 그때 전문 멘토의 객관적인 진단과 의견이 사업 전략과 방향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었어요. 덕분에 머리가 맑아졌죠

 

Q. 어려운 사업 여건 속에서도 분투하고 있는 11기 동료 창업팀에 전하는 격려의 메시지를 들려주세요.


저마다의 뜻과 열정을 품고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꿋꿋이 싹을 틔우려고 하는 모든 팀을 응원합니다. 그리고 그 투지를 존경해요! 저마다 빛이 나는 눈으로 세상을 각자의 자리에서 조금씩 나아가게 해주세요. 지금 고난이 있을지라도 절대 헛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모두 함께 파이팅해요

  • 존재하는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