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은행, 큰 금융

인사말

인사말

돈이 아니라 희망을 저축하고
이자가 아닌 함께하는 힘을 키워가는
사회적금융 기관으로서 사명을 이어가겠습니다.

함께만드는세상(사회연대은행)은 각 분야 전문가들의 힘을 빌어 창업기획에서부터 경영 기술 자문, 판로개척까지 창업의 전 과정을 함께하며 가난한 사람들의 자립의지를 북돋우고, 사회혁신을 함께 이뤄왔습니다.

저소득 저신용으로 어려움을 겪는 여성가장과 소상공인을 위한 창업 지원,
청년 자립 기반 조성을 위한 금융지원 등 5만여 건이 넘는 자립 사례를 통해 
'함께'의 힘, '나눔의 선순환'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도 알 수 없었던 낯선 길에 묵묵히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신 것처럼 앞으로도 사회연대은행이 성숙한 사회적금융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연대와 동행을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사회연대은행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함께 만들고 성장해 갈 한국의 사회적금융을 기대합니다.

(사)함께만드는세상 명예이사장 김성수

누구나, 언제나 찾을 수 있는
사회적 은행을 만들어가겠습니다.

함께만드는세상(사회연대은행)의 20년이 넘는 발자취는 곧 국내 사회적금융의 역사와 다름없습니다. 제도권 금융의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 저신용 취약계층에 창업자금을 지원해 재기의 기회를 부여하는 마이크로크레딧 사업은 한국형 그라민 뱅크로 출발한 사회연대은행의 첫 도전이었습니다. 빈곤 때문에 소중한 일상을 잃은 수많은 이들이 마이크로크레딧을 통해 창업에 성공하고 삶의 존엄성을 회복했습니다.

아울러 혁신적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많은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소셜벤처는 사회연대은행의 통합적 지원 사업 덕분에 굳건히 우리 사회에 뿌리를 내렸습니다. 또한 사회연대은행은 세대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업도 펼치는 중입니다. 고금리 부채상환 지원, 청년통합지원센터 ‘알파라운드’ 건립을 통해 청년이 경제적 자립 기반을 다지도록 지원하고 시니어의 후반생 설계, 사회공헌활동을 돕고 있습니다.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우리의 활동들은 나눔과 연대를 직접 실천해 주신 사회 각층의 수많은 개인과 기업, 기관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사회연대은행이 우리 사회를 더욱 건강하게 만드는 단체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사회연대은행이 만들어가는 희망과 새로운 가능성에 대하여 항상 따뜻한 관심과 열정으로 함께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함께만드는세상 이사장 김용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