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오지 않은 내 생애 최고의 순간을 위해 - KDB시니어브리지 사회공헌아카데미 27기 수료

2021-07-12

시니어의 후반생 설계와 사회공헌활동을 지원하는 프로젝트 ‘KDB시니어브리지 사회공헌아카데미27기 교육생들은 지난 71일을 끝으로 2주간의 교육 과정을 무사히 수료했습니다.


(사)함께만드는세상(사회연대은행)KDB나눔재단이 2013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KDB시니어브리지 사회공헌아카데미는 이번 27기까지 총 783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회원들은 시니어브리지 총동문회의 탄탄한 네트워크를 활용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 중입니다.

 

27기 교육생들은 지난 622일 열린 개강식을 시작으로 총 4회의 기본교육 및 현장탐방에 참가했습니다. 100세 시대의 의미 있는 삶과 커리어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이론 및 실습교육을 통해 사회공헌과 사회적기업에 대해 차근차근 배울 수 있었던 알찬 2주의 시간을 되짚어 보았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 ‘나 바로알기 및 행복한 관계맺기특강에 참석한 27기 교육생들 >


설레는 마음으로 622일 첫 교육에 참석한 교육생들은 자립성장팀 오늘봄 주임에게 사업을 상세히 안내받은 후 김경철 액티브시니어연구원장의 ‘100세 시대, 생애 설계강의를 들었습니다. 다양한 액티브 시니어와 1() 1() 사례를 익히며 노후 준비의 동기를 부여한 시간이었습니다. 이어진 성동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손선경 강사의 특강 나 바로알기 및 행복한 관계맺기에서는 자신의 성격적 기질을 파악한 후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에 필요한 대화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 다가치포럼 사회적협동조합을 방문한 27기 교육생들 >


이튿날 현장탐방에 나선 교육생들은 아카데미 동문이 세운 단체 중 최초로 사회적협동조합 인가를 받은 다가치포험 사회적협동조합을 방문해 선배들을 만났습니다. 2016년 설립된 다가치포럼 사회적협동조합은 은퇴자를 위한 맞춤형 교육, 직업 상담을 진행하는 강연기업입니다. 다가치포럼 이순재 이사장(7)은 조합 설립과 활동에 얽힌 경험담을 들려주며 동문 후배들을 격려했습니다. 특히 협동조합을 운영하며 존폐 위기에 놓이는 등 여러 위기 상황을 겪었다. 그 과정에서 조직이 지속가능하려면 반드시 구성원들이 서로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고 주인 의식도 가져야 한다는 걸 배웠다며 시행착오에서 우러나온 조언도 전했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 ‘미래 명함 만들기프로그램에 참여한 27기 교육생들 >

 

다음날 2회차 교육에서는 육군 중령 예편 후 문화유산 답사 전문가로 거듭난 김신묵 동문(14), 손해보험사 퇴직 후 사진작가로 변신한 변용도 동문(1), 간호사로서 26년간 호스피스 의료 봉사에 동참하고 웃음 치료사로도 활동 중인 행복코리아 김점옥 대표의 역할모델 찾기특강이 진행됐습니다. 교육생들은 강사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으며 자신만의 벤치마킹 모델을 탐색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어진 전략명함연구소 AG브릿지 유장휴 대표의 미래 명함 만들기프로그램에서는 각자 관심사, 좋아하는 것, 하고 싶은 일을 파악한 후 강점을 살린 타이틀을 만들어 자신만의 명함을 디자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미래 명함에 담을 나의 타이틀은? >

 

6293회차 교육에 참석한 교육생들은 한국모금가협회 황신애 이사의 기부문화트렌드 - 나는 가장 나답게 살았습니다강의를 통해 필란트로피스트(Philanthropist, 자선가)와 나눔의 필요성에 대해 배우고, 더 행복한 삶을 위해 나를 정리하는 유서를 써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뒤이어 앙코르브라보노 신창용 연구소장의 가슴뛰는 후반생 디자인하기특강을 들으며 신중년의 앙코르 커리어 사례를 익히고 사회적기업 재취업, 공유경제 창업 등 다양한 진로를 소개받았습니다. 아울러 국민연금공단 김민경 강사의 시니어 재테크수업에서는 연금저축, 주택연금, 종합소득세, 예금자보호제도 등 노후자금 준비에 필수적인 정보들을 제공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사회연대은행 김용덕 이사장 >

 

71일 마지막 교육에 참석한 교육생들은 보호종료청년의 자립을 지원하는 식물 인테리어 기업 브라더스 키퍼’(brother’s keeper) 김성민 대표의 강의를 들으며 사회적기업과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그리고 사람과세상 조한수 센터장의 수업을 통해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조직과 예비사회적기업 제도를 배우고 50+ 세대의 활동 사례도 접했습니다.

 

이날 열린 수료식에 참석한 사회연대은행 김용덕 이사장은 코로나19 사태라는 어려운 여건에서도 성실하게 아카데미 과정을 수료한 여러분들에게 축하의 인사를 드린다. 이번 교육과정이 후반생 설계에 큰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아카데미 총동문회라는 든든한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시길 바란다고 수료생들을 격려했습니다. 이어서 축사에 나선 이수용 총동문회장은 앞으로 사회연대은행 및 총동문회와 자주 소통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한다면 27기 수료생 여러분들의 아름다운 꿈이 더 멋지게 꽃피울 수 있다고 인사를 전했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 KDB시니어브리지 사회공헌아카데미 27기 단체사진 >

 

KDB시니어브리지 사회공헌아카데미 27기 수료생 여러분들이 아직 오지 않은 내 생애 최고의 순간을 위해 힘찬 비상을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 존재하는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