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과변화이야기

환경 문제에 앞장서는 사회적경제기업을 이끄는 ‘LG소셜펠로우 9기 페스티벌’

2019.05.13

사회연대은행은 지난 430일 환경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회적경제기업을 지원하는 ‘LG소셜펠로우 9기 페스티벌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개최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김인선 원장, 정도현 LG전자 대표이사 CFO(최고재무책임자) 사장, 배상호 노조위원장을 비롯해 LG소셜펠로우 9기에 선발된 10개 기업과 지난해 활동한 811개 기업의 대표 등 1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정도현 LG전자 대표

<정도현 LG전자 대표이사 환영사>

조명래 환경부장관

<조명래 환경부장관 축사>


 

조명래 환경부장관은 축사를 통해 “‘돈보다 사람과 환경이라는 가치를 위한 사회적기업의 혁신적인 도전은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격려의 말을 전했습니다.

LG전자 대표이사 정도현 사장은 더 나은 삶을 함께 만들기 위해 사회적경제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행사는 지난해 선발된 8기 기업들의 성과 공유 및 새롭게 선발된 9기 기업 소개, 우수기업 수상, 기업가 간담회 등으로 이뤄졌으며 행사장 밖에서는 새롭게 선정된 기업들의 부스 및 소셜마켓이 운영되었습니다.

 

지난해 LG소셜펠로우 8기로 선정되어 의미있는 사업을 펼쳐온 매일매일즐거워 모두의 캠퍼스 사각사각 소소한 소통 유니온키드 크래프트링크 한국에너지진단기술원 책임 착한지구 다수리 공공디자인이즘 등은 이 자리에서 지난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을 공유했습니다.

또한 환경적 가치, 공익성, 지속가능성, 지원타당성, LG와의 연계성 등을 고려해 올해 새롭게 선발된 9기 기업 역시 사업을 소개하고 비전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두의 캠퍼스

<모두의 캠퍼스>

 사각사각

<사각사각>

유니온키드

<유니온키드>

책임

<책임>


LG소셜펠로우 9기는 아래와 같으며, 이들 기업에는 2년간 무상지원 최대 5천만 원, 무이자대출 최대 1억 원 생산성 향상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 LG전자 경영 노하우 공유, 관련 분야 전문가 코칭 등의 역량강화 프로그램 고려대학교 내 LG소셜캠퍼스의 사무공간 등을 지원합니다.

 

디올연구소 에코&노안폰트 개발

()미로 - 마감할인 플랫폼

웰바이- 우리동네 마감할인 알림서비스

브라더스키퍼- 보육원 퇴소 청년 일자리 창출

엔벨롭스 - 신재생에너지 사업 발굴

보틀팩토리 - 다회용 컵대여 및 세척 서비스

아트임팩트 -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패션브랜드

지노도예학교 - 장애인 예술가 일자리 창출

희망키움 - 발달 장애인 일자리 창출

에코언니야 - 친환경 상품 개발·제조·유통


디올연구소

<디올연구소> 

보틀팩토리

<보틀팩토리> 

브라더스키퍼

<브라더스키퍼>

에코언니야

<에코언니야>

 

이날 행사에서는 지난해 활동 성적이 우수했던 기업에 대한 시상도 이루어졌으며 '헬씨티슈''공공디자인이즘'은 환경부장관상을, '하이사이클''크래프트링크'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상을 수상했습니다.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한 헬씨티슈는 무분별한 벌목을 막기 위해 나무를 사용하지 않고 100% 친환경 천연 밀짚을 사용해 화장지, 키친타올 등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으며 공공디자인이즘은 축제나 행사에 사용할 수 있는 간판, 부스, 현수막 등을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로 제작하는 등 재활용이 어려운 소재를 덜 사용하기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장관상 수상기업

<장관상 수상기업 - 헬씨티슈>

장관상 수상기업

<장관상 수상기업 - 공공디자인이즘>

진흥원장상 수상기업

<진흥원장상 수상기업 - (주)크래프트링크>

진흥원장상 수상기업

<진흥원장상 수상기업 - 하이사이클>


한편 LG전자는 2011년부터 사회적·환경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이 자립할 수 있도록 LG소셜캠퍼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152개 기업을 LG소셜펠로우로 선발해 총 140억 원을 지원했으며 그 결과 152개 기업의 평균 매출과 고용인원이 각각 26%, 13%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단체

  • 존재하는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