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과 변화 이야기

시작과 도약의 여정을 함께한 사회연대은행 - 서울형 마이크로크레딧 지원업체 제이스타일플로어

2021.12.06

서울 강남역 인근, 사진 스튜디오처럼 트렌디한 감각의 인테리어를 갖춘 아담한 미용실 제이스타일플로어가 있습니다. 남진학 대표가 운영하는 이곳은 고객들의 호평에 힘입어 2020년 카카오헤어샵 어워즈 올해의 매장으로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남 대표는 지난해 사회연대은행과 서울신용보증재단이 함께 실시하는 서울시 서민금융지원 정책인 서울형 마이크로크레딧사업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사회연대은행은 남진학 대표를 만나 제이스타일플로어의 시작과 도약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 ‘제이스타일플로어의 남진학 대표 >


20살 때 미용실 인턴으로 시작해 14년 동안 여러 직장에서 헤어 디자이너로 근무했던 남 대표는 창업을 결심하고 20174월 제이스타일플로어를 오픈했습니다.

 

예전에는 대형 미용실에서 일하며 자금을 많이 모아야 저만의 샵을 열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점차 늘어나는 1인 샵이나 소규모 미용실의 사례를 보면서 용기를 얻었어요. 특히 이젠 소규모 미용실도 카카오헤어샵과 네이버 같은 플랫폼을 활용해 마케팅을 펼칠 수 있거든요. 처음부터 끝까지 제가 고객 한 분에게만 집중하는 일대일 시술을 통해 서비스의 질도 높이고 싶었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 제이스타일플로어의 매장 전경 >


남 대표와 사회연대은행의 첫 인연은 강남구 희망실현창구 창업지원사업을 통해 강남역 인근 공실의 보증금과 인테리어 비용을 마련하고 제이스타일플로어의 문을 열면서 시작됐습니다.

 

이전까지 일하던 미용실에서 남 대표가 담당하던 고객들은 물론이고 온라인 리뷰의 호평을 접한 고객들도 방문하기 시작하면서 제이스타일플로어는 나날이 성장해 나갔습니다. 하지만 노후 설비를 교체할 필요성을 느끼고 직원들도 새로 채용하게 되면서 남 대표는 또 한 번의 도약을 마음먹게 됩니다. 2020년 남 대표는 사회연대은행의 문을 두드려 서울형 마이크로크레딧의 1천만 원 대출 지원을 받았습니다.

 

처음 매장을 오픈할 때 펌 기기와 같은 설비들을 중고 제품으로 마련했었는데 경영개선자금을 활용해 모두 새 기기들로 바꿨어요. 인건비는 물론이고 고급 클리닉 약을 구매할 재료비도 충당할 수 있었고요. 그리고 확장 공사를 통해 두 개에 불과했던 의자를 세 개로 늘리고, 속눈썹 케어 서비스 공간도 새로 확보하면서 보다 많은 고객에게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남 대표는 대출지원 이후 주기적으로 매장을 방문해 사업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고충을 공유한 컨설턴트 덕분에 한층 안정감을 느낄 수 있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 제이스타일플로어의 내부에서 바라본 매장 모습 >


이어서 제이스타일플로어를 운영하면서 가장 보람찼던 순간을 묻는 질문에 남 대표는 한 단골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10년 넘게 남 대표가 근무한 미용실만 방문했던 이 고객은 제이스타일플로어가 처음 문을 열었을 때 방문해 이제는 안 옮겨도 되겠네요.”라고 안도감 섞인 말을 건넸다고 합니다. 그 짧지만 감동적인 한 마디는 이후 남 대표에게 큰 용기가 되어 주었습니다.

 

저는 손님을 예쁘게 가꿔주는 사람으로서 자주 기쁨을 느껴요. 저희 매장을 찾아주시는 분들에게 제가 감사를 표해야 하는데 오히려 항상 제게 감사하다고 인사를 하고 가실 때 특히 그렇죠. 변호사와 의사는 죄 지은 사람과 아픈 사람을 만나지만 저는 매일 곧 예쁜 모습으로 바뀔 고객들을 마주하니 뿌듯합니다.”

 

2022년 부산에 2호점을 낼 예정이라는 남 대표는 그동안 쌓은 실력과 플랫폼 활용 노하우를 발휘해 새로운 고객층을 발굴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대형 프랜차이즈 미용실 대신 고객 개개인을 전담하는 소규모 미용실을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작은 업체들이 함께 시장을 넓히고 공동체를 형성하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남 대표는 창업을 앞두고 망설이는 예비 자영업자에게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난 조언을 전했습니다.

 

창업 이후에 벌어질 여러 상황들이 걱정되어 쉽게 창업을 결심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첫 걸음을 떼는 순간이 가장 어렵고 그 다음에 일어나는 문제들은 직접 겪으면서 해결하거나 보완할 수 있어요. 따라서 충분한 실력과 준비가 갖춰졌다면 서울형 마이크로크레딧과 같은 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19라는 녹록치 않은 여건 속에서도 고객의 밝은 미소에서 즐겁게 일할 에너지를 얻는 많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언제든 도약을 꿈꿀 수 있도록 사회연대은행이 함께하겠습니다

  • 존재하는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