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과 변화 이야기

국밥 한 그릇 먹는 것만으로도 기부가 되는 국밥집 '정동국밥'

2012.02.29
국밥 한 그릇 먹는 것만으로도 노숙자, 쪽방주민 등 도심 취약결식계층을 도울 수 있는 나눔 국밥집이 서울 도심 한복판에 생깁니다. 전국 30개 지역에서 하루 12,000명에 무료급식을 제공하는 성공회푸드뱅크가 오는 3월 경 덕수궁 옆 성공회빌딩에 세울 ‘정동국밥’집이 그곳입니다.

‘정동국밥’은 도심취약계층의 급식수요 증가와 성공회 푸드뱅크가 진행해온 주먹밥콘서트처럼 ‘생활 속의 작은 한 끼 나눔 정신’을 구현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 시작됐습니다.

'정동국밥'은 국밥집을 내는데 필요한 2억원의 재원을 시민모금방식(소셜펀딩)으로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품앗이금융업체 팝펀딩(www.popfunding.com), 사회연대은행과 함께 3월말까지 "희망을 나누는 정동국밥에 맛있는 기부를!"이라는 주제로 소셜펀딩을 진행하며, 이를 통해 소셜펀딩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갈 계획입니다.

'정동국밥'에서 판매될 음식은 ‘평안도 찹쌀순대 전문점’으로 유명한 ㈜평원식품에서 HACCP(식품위해요소집중관리) 기준으로 엄격히 생산 공급할 예정입니다.
‘사회연대은행’은 창업 사후관리를 지원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정동국밥'은 단순히 나눔의 의미만을 강조하기 보다는 우수한 맛과 품질로써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찾을 수 있는 서울도심의 명품 맛집으로 자리잡을 계획입니다.

특히 '정동국밥'은 현재 푸드뱅크가 조리센터로 사용 중인 공간을 리모델링해서 사용할 예정인데, 인근에 덕수궁 둘레길이 생기는 등 국가상징거리사업이 진행될 예정이어서 많은 시민들이 애용하는 서울 도심의 새로운 명소로 거듭날 전망입니다.

이번 소셜펀딩은 성공회푸드뱅크로 직접 계좌이체 하거나, 팝펀딩 홈페이지를 통해 1인당 10만원씩 참여할 수 있고, 참여자들은 순수기부와 리워드기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후원에 참여한 사람들의 이름은 정동국밥 점포 및 순회급식버스에 명판으로 새겨 설립후원자로 그 이름을 남길 예정입니다. 개인은 물론 단체참여도 가능하며 단체(가족, 기업, 기관, 동호회) 참여시 단체명과 개인 이름을 병기해줍니다.

성공회푸드뱅크 대표인 김한승 신부는 "그 동안 점심값을 기부하고 주먹밥을 먹으며 콘서트를 관람하는 ‘주먹밥콘서트’를 통해 한 끼 나눔운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았다."며 "정동국밥는 주먹밥콘서트의 정신을 이어갈 사업으로 언제든지 한 끼 나눔운동에 동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공간으로 탄생할 수 있도록 누리꾼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정동국밥을 위한 소셜펀딩은 2012년 3월말까지 진행되고 리모델링 작업을 거쳐 2012년 3월에 덕수궁 근처의 나눔의 명소이자 최고의 국밥집으로 탄생할 예정입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 부탁드립니다.

※ 직접 계좌이체

- 참여계좌 : 신한 100-019-926070, 국민 813001-04-031229 (성공회푸드뱅크)
- 계좌이체 참여시 입금 후 성공회 푸드뱅크 사무국으로 전화확인(☎ 736-5233, 737-5233)

※ 팝펀딩 참여

- http://www.popfunding.com




  • 존재하는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