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변화, 청년이 만들어 갑니다 - 지역 청년 지원사업 3기 약정식

2023-12-07

(사)함께만드는세상(사회연대은행) '지역 청년 지원사업' 3기 약정식이 지난 28일 알파라운드 생명보험홀에서 열렸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사진) 지역 청년 지원사업 3기 참가자들


‘지역 청년 지원사업’은 지역의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는 지역에 소재한 청년 비영리 단체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회연대은행은 2021년부터 삼성생명, 행정안전부, 생명보험 사회공헌위원회와 함께 해오고 있습니다.  

이번 약정식은 3기로 활동할 17개의 청년 단체들이 함께하였으며, 사업 오리엔테이션과 성과관리교육 등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안준상 사회연대은행 사무국장은 “처음에는 ‘이 사업이 과연 가능할까?’라는 의문으로 시작했지만, 연속 지원 틀을 마련해 놓을 만큼, 해가 갈수록 기대가 큰 사업이 되었다” 라고 말하며, “척박한 환경에서도 열정적으로 활동하는 청년들과 만나며 오히려 격려 받는다. 이 사업을 더 잘 만들어 나가겠다.” 라며 환영사를 전했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사진) 환영사를 전하는 안준상 사회연대은행 사무국장


이어서 3기 참가자들이 각자 몸담고 있는 지역과 활동 분야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환경, 농업, 시니어, 문화예술, 여가 등 다양한 활동 분야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지역 청년 단체로서 고민의 지점을 이야기 하기도 했습니다. 참가자들은 화기애애한 분이기 속에서 서로에게 응원의 말을 전하고, 협업을 제안하는 등 향후 네트워크 형성에 대한 기대를 높였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사진) 단체 소개하는 참가자들

마지막 순서로 김기룡 ㈜플랜엠 대표의 ‘성과관리’ 특강이 있었습니다. 김기룡 대표는 성과관리에서 ‘측정’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며, “측정할 수 있어야 관리가 가능하고, 개선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대표는 "이해관계자를 세분화하여 주체들 각각의 입장에서 편익 파악하기, 문제 정의 명확히 하기, 나아가 우리 활동으로 인한 사회문제 해결 정도, 사람들의 인정 정도 등 측정을 통해 프로젝트의 의미를 찾아나가기를 바란다” 라고 제언하였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사진) 성과관리 특강을 진행하는 김기룡 ㈜플랜엠 대표(왼쪽)와 참가자들(오른쪽)


지역 청년 3기 단체들은 1:1 컨설팅을 통해 사업 계획을 정비하고, 2024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사회연대은행은 단체당 최대 4,500만원 상당의 사업비와 교육,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유의미한 성과를 거둔 단체를 연말에 선정하여 포상하고 지원을 연장할 계획입니다.

지역 청년 3기 참가 단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표) 지역 청년 3기 참가 단체


사회연대은행은 새롭게 시작하는 3기 단체들이 더 큰 꿈과 비전을 펼칠 수 있는 단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Boost Your Local! 지역 변화를 만들어갈 3기 청년들에게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 존재하는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