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창업 자조활동 라운드 프로젝트 알파 청년(이하 ‘알파 청년’) 3기와 4기 성과공유회가 지난 12월 8일 헤이그라운드 성수 시작점에서 열렸습니다.
(사진) 알파 청년 3기 4기 성과공유회 참가자들
알파 청년은 사회연대은행이 2020년부터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와 함께하는 청년 창업 지원 사업으로, 창업 준비 청년들은 사업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모델로 구현해 보고 모의 창업 과정을 통해 예비 창업자로서 경험을 쌓아갑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알파 청년 3기 19팀, 4기 18팀이 참여하였습니다.
성과 보고 발표에 앞서 우수팀에 대한 시상이 있었습니다. 우수팀 선정을 위해 4인의 내외부 심사위원과 알파 청년 3기, 4기가 함께 심사에 참여했으며, 팀 별로 사전에 제출한 프로젝트 결과보고서와 성과영상물 평가를 종합하여 우수 팀을 선정하였습니다.
우수상 및 장려상 수상팀은 다음과 같습니다.
(표) 수상 팀 소개
(사진) 우수상 선정팀, 왼쪽부터 랩다이어리, GH어시스트솔루션, 휴머너, 트랙원, 페어링크, 패스트링크
안준상 사회연대은행 사무국장은 “사회연대은행이 20년을 맞이하여 청년 창업가들의 성장을 위한 새로운 발판을 마련하고자 성수에서 성과발표회를 진행하게 되었다”라고 말하며 “다들 열심히 달려왔고 앞으로 더 큰 도약이 기대된다”라고 응원의 말을 전하였습니다.
이경은 카카오 사회공헌팀 매니저는 “성과가 있었던 팀이나 실패를 경험한 팀, 모두에게 의미있는 경험이 될 것이다. 창업이 쉽지 않은 사회 분위기에서 정말 고생하셨다”라며 참가자들을 격려했습니다.
(사진) 왼쪽부터 안준상 사회연대은행 사무국장, 이경은 카카오 사회공헌팀 매니저
우수 팀들은 창업을 통해 이룬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민’에서부터 ‘사회적 미션에 대한 포부’, ‘알파 청년 기수들과 협업 가능성’ 등 청년 창업자들의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을 듣는 시간이었습니다. 발표를 통해, 알파 청년 3기 참가자들 대부분이 제조업 및 운송업 분야 참가자가 많았다면, 4기 참가자들의 경우는 IT 기반 앱 개발 사업의 참가자가 많은 차이점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 위) 알파 청년 3기 우수 팀, 왼쪽부터 GH어시스트솔루션, 패스트링크, 페어링크
(사진 아래) 알파 청년 4기 우수 팀, 왼쪽부터 휴머너, 랩다이어리, 트랙원
이어지는 질의응답 시간에는 청년 창업자로서 겪는 어려움과 해결을 위한 노력 등 현실적인 고민과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피벗(사업모델 전환)은 어떤 기준으로 결정하는지’ ‘수익성 보장이 불투명한 가운데 인프라 구축을 어떻게 할 수 있었는지’와 같은 사업 운영에 관한 이야기부터, ‘청년 창업자로서 삶을 어떻게 영위하고 있는지’와 같은 생존 문제에 이르기까지 참가자들은 리더로서 고민과 해결 방안을 공유하며 서로 격려하였습니다.
(사진) 네트워크의 장, 성과공유회 현장
이번 성과공유회는 청년 창업가들의 도전과 열정이 만들어낸 값진 성과를 확인하는 자리이며, 더해서 창업 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리더로서 고민의 지점을 나누는 네트워크의 장이었습니다.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꿈과 이상을 실현하고자 창업에 도전해 온 알파 청년들의 다음 행보가 기대됩니다. 새로운 챕터를 열어갈 3기 4기 알파 청년들의 활동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