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청년,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도전 - Boost Your Local 지역 청년 지원사업 3기 네트워크 워크숍

2024-06-05

(사)함께만드는세상(사회연대은행)은 지난 5월 30일부터 31일까지 경상북도 경주에서 ‘Boost Your Local - 지역 청년 지원사업’ 3기 네트워크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사진) 'Boost Your Local - 지역 청년 지원사업’ 3기 네트워크 워크숍


‘Boost Your Local - 지역 청년 지원사업’은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삼성생명, 행정안전부, 사회연대은행이 함께 지역의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는 지역의 청년 비영리 단체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번 워크숍은 ‘지역 청년,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도전’을 주제로 전국에서 활동 중인 ‘지역 청년 지원사업 3기’ 참여단체 대표 및 실무자 40여 명이 함께했습니다. 워크숍에 참가한 청년들은 지속가능한 삶을 실험하는 로컬의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고, 청년단체 간 연대의 깊이를 더하는 네트워킹 활동을 함께 했습니다.  


워크숍 첫날, 청년단체 ‘블레씽’의 공연으로 오프닝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오프닝 행사에는 청년들을 격려하고 지지하기 위해 국민의힘 김석기 의원, 더불어민주당 송재봉 의원,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이 축사 영상을 보내왔으며, 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보, 김학홍 경상북도 행정부지사, 홍원학 삼성생명 사장, 김용덕 사회연대은행 이사장 등이 참석하여 청년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사진) 오프닝 공연 및 환영사(두 번째 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용덕 사회연대은행 이사장, 홍원학 삼성생명 사장, 김학홍 경상북도 행정부지사, 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보)


환영사에 이어, ‘지역 청년 지원사업 이후 지속가능한 삶’을 주제 토크쇼가 진행되었습니다. 패널로 참여한 다섯 명의 청년은 ‘지역 청년 지원사업 1기’로 활동했던 청년 대표들로, 이들 단체는 사업 종료 이후에도 활발하게 네트워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패널로 참여한 청년 대표들은 ‘부메랑, 확성기, 키다리 아저씨, 홍연, 안전지대’라는 다섯 가지 키워드를 통해 ‘지속가능성’에 대한 경험과 의견을 전했습니다. 


그중에서도 ‘활동 공간(키워드 : 안전지대)’에 대한 목마름은 워크숍에 참석한 청년 단체 모두가 공유하는 사안이었습니다. 송진호 천율 대표는 지역 청년들의 활동 공간 지원의 필요성을 말하며 ‘로컬 임대료’ 지원 도입을 제안했습니다. 강기훈 청년희망팩토리 사회적협동조합 대표는 “활동 거점은 현재 활동하는 청년뿐 아니라 다음 청년 세대가 활동을 이어가기 위해 필수적”이라며 공간 지원의 필요성에 의견을 더했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사진) 토크쇼 현장


오프닝 행사를 마친 참가자들은 ‘경주 신골든 창업 특구’를 방문하여 청년 창업 현장을 직접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 지역에서 흩어져 있는 청년들이 경주에서 모여 다양한 로컬 브랜드를 창안하여 창업의 꿈을 구체화하는 현장을 돌아보며, 로컬 활용에 대한 방향성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워크숍 둘째 날에는 경주의 청년 마을로 알려진 ‘가자미마을’에 방문했습니다. ‘가자미마을’은 청년 정착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을 모색하기위한 행정안전부의 마을 프로젝트 중 하나로, 행정안전부는 현재 전국 39개 지역에 청년마을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시작된 경주 청년마을 프로젝트 ‘가자미마을’은 지역 특산물인 ‘가자미’ 레시피 개발, 푸드트럭 운영, 어촌관광 프로그램 개발 등 청년과 지역자원 연계를 도모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사진 위) 경주청년센터에서 ‘신골든 청년창업특구’ 설명듣는 참가자들

(사진 아래) 감포 가자미마을 해국길에서 참가자들


이번 워크숍에서 참가자들은 가자미마을에서 활동하고 있는 로컬 콘텐츠 제작소 ‘마카모디’와 만나 마카모디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강연을 들으며 로컬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아이디어를 공유했습니다. 마카모디의 활동기를 듣고 고민을 나누는 참가자들의 진지하고 열정 가득한 모습을 보며, 이들이 앞으로 각자의 지역에서 어떤 실험을 펼칠지 기대되었습니다.  


지속가능성은 혼자가 아닌, 함께 할 때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워크숍이 청년 단체들이 서로 연대할 수 있는 마중물로 작용하여 새로운 도약을 이루는 발판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사회연대은행은 앞으로도 청년들이 지역에서 지속가능한 삶을 구체화하는 활동을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사진) 지역 청년 지원사업 3기 네트워크 워크숍 오프닝

  • 존재하는 파일이 없습니다.